취업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 취준 질문
작년 하반기 삼성 공기 서탈, 하닉 양기 면탈을 했습니다. 이번 겨울 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 인적성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거기에 반도체 공정 관련 활동도 하고 싶어 찾아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추천 받았던 나종기, 한국 나노 기술원의 교육은 늦었고 idec는 설계 교육으로 알고 있습니다. spta 패터닝 교육을 보니 2일 교육에 교육비가 45만원으로 만만치 않더라구요. 그럼에도 spta 교육을 듣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코멘토에서 진행하는 국비 지원 직무 부트캠트 반도체 공정 교육을 듣는 것이 좋을까요? 교육이 별로라면 기존에 준비하려던 것을 집중적으로 하는것이 나을까요?
2026.01.10
답변 4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솔직히 말해서 교육은 큰 스펙이 되기 어렵습니다. 무료 교육을 듣는 걸 가장 추천 드려요
분홍케어베어인텔코리아코차장 ∙ 채택률 66%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재직 및 삼성전자 합격경험이 있는 멘토입니다. 일단 면접에서 탈락했다면 면접에서 어떤질문이 나왔고, 어떤식으로 답변을 했는지 정리하고 그다음 어떤식으로 답변하는게 더 좋았을까 라는 고민을 하는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spta라는 교육을 잘 모르고, 실제 해당 교육을 듣지 않았다고해서 탈락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듣지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작성자님이 어떤게 부족한지를 정확히 알아야 어떤걸 채워넣어야할지 알수가 있습니다.
- 니니하어보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69%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현업자입니다. 제가 그렇게 고연차는 아닌데...2일차 패터닝 교육에 45만원이라는게 충격이네요. 커리큘럼을 정확히는 안봤지만 큰 도움이 안되지 않을까 싶어요. 반도체 전반적인 공정에 대해 짚어주는 그런 교육이 나을거같아요
- 하하이닉스 고인물SK하이닉스코전무 ∙ 채택률 76%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저도 취업준비할때 이것저것 뭐를 해야할지 고민많이하면서 찾아봤지만 빡센 경쟁률, 높은가격으로 쉽게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반도체 온라인 인강을 수강했고, 하나의 공정은 확실하게 팠습니다. 국비지원 교육들 찾아다니며 수강했고, 반도체 스터디를 개설해서 여러 사람들과 취준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학점에 대한 고민
저는 건동홍 반도체 전공중인 3학년입니다 이번 3-1 성적이 3.6으로 생각보다 너무 낮게 나와서 큰 충격에 빠졌는데 그나마 다행인건 이전에 높은 성적으로 전체 평균 4.1에 전공은 3.98입니다 기업에서 성적 하락을 중요하게 볼까요? 그리고 삼성전자랑 하이닉스가 목표인데 저정도 학점이면 서류탈락은 안할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Q. 반도체 공정 직무 스펙 조언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상위권 응용물리(공대)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4학년 2학기(2025년 하반기)에 삼전 공정기술, 하이닉스 양산기술에 지원했었고 두 곳 모두 불합격하였습니다. 학업이랑 병행하느라 준비가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엔 전보다 더 많은 기업에 지원할 예정인데 스펙 조언 부탁드립니다..! 반도체 실무 관련 경험이 부족한 것 같아 현재 코멘토 포토공정 직무부트캠프도 수강하고 있습니다. 학과: 응용물리 (공대) 학점: 전체 4.01 / 전공 약 3.8 어학: opic 재취득예정 자격증: Adsp 취득예정 스펙: -학과 부학회장 1년 -삼성 샤이닝스타 -spta 반도체공정실습 + 교내 추가실습 -자성재료연구실 인턴(7개월) 전기차 무선충전 금속 소재 개발로 wiset 최우수상 수상 (과학기술통신부 장관상) -학과 캡스톤 (spin 코팅 관련 스마트선바이저 제작) -반도체 관련 강의 다수 수강 -포토공정 직무부트캠프 수강 중
Q. 하이닉스 인재풀 포트폴리오 등록해놓았는데, 면접 때 질문
안녕하세요, 제가 SK하이닉스 면접을 준비 중입니다. SKCT발표는 아직이지만 미리 예상 질문들을 뽑아서 리스트업을 하고 있습니다. 신입이고, 저는 인재풀에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같이 첨부해놓았습니다. 이런 경우, 만일 면접에 가게 된다면 면접관님께서 포트폴리오와 지원서를 함께 보시면서 질문을 하시나요? 아니면 포트폴리오는 보지 않고 지원서 기반으로 질문 하시나요? 둘 중 어느 것인지 궁금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